실패하지 않는 마케팅 요소 3가지

 

실패하지 않는 마케팅 요소 

실패하지 않는 마케팅 요소 


마케팅을 어떻게 정의 하는가?


-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모든 커뮤니케이션/관계 전략이 마케팅이다. 마케팅 3요소는 인식(awareness),보살핌(nurturing), 신뢰(trust)다. 해당 3요소는 학문이 아닌 경험에서 알 수 있다. 고객사들이 마케팅을 하면서 놓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도 포함된다. 

다르게 말하면, 고객사들이 잡을 수 있는 '마케팅 기회' 가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인식, 보살핌, 신뢰는 마케팅 과정이 아닌 '마케팅 삼각대(tripod)'와 같다. 이 중 하나라도 없으면 기업들의 마케팅은 실패한다. 

1. 인식 


-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이끄는 가장 큰 요인은 입소문이다. 그리고 입소문은 기업들이 훌륭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보일 때 일어난다. 훌륭한 제품과 서비스란,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제품이나 서비스다. 

개인이 뭔가를 구매했다고 가정해보자. 기대한 것보다 조금이라도 더 괜찮으면 해당 사람은 주변 사람들에게 이것에 대해 말하고 싶을 것이다. 만약 생각보다 입소문을 타지 않을 때는,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제품/서비스 관련) 설명해야 한다. 

많은 기업들은 제품/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너무 복잡하게 한다. 누군가가 특정 제품에 대한 설명을 30초 동안 듣는다면, 해당 사람은 내용을 전부 다 기억하지는 못할 것이다. 개인이 듣는 제품/서비스에 대한 설명이 복잡하다면, 다른 사람에게 전달 하지도 않을 것이다. 

제품/서비스에 대한 설명은 5~7 단어로 간단하게 하는 게 좋다. 

2. 보살핌 


- 누군가 기업 광고를 본 순간부터 해당 기업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까지, 그리고 구매 후 더 이상 자사 고객이 아닐 때까지 일어나는 일이 보살핌이다. 잠재고객을 '보살피는' 흔한 방법은, 이메일 마케팅이다. 

사람들은 기업들에게 본인의 이메일 주소를 공유할 마음이 있다. 이때 조심해야 할 점은, (기업이) 오버하지 않는 것이다. 잠재고객들은 이메일 마케팅을 하는 기업이 자사 제품과 서비스에 개인이 돈을 쓰기 원하는 것을 알고 있다. 

이걸 너무 티 내면 안 된다. 대신에 이메일 마케팅 메시지를 받았을 때 잠재고객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즉, 잠재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 잠재고객이 원하는 가치란, 사람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열망 때문이다. 이는 거대한 열망이 아니다. 예를 들면, 구멍이 난 양말을 대체할 깔끔한 양말을 사고 싶은 열망이다. 따라서 기업들은 사람들이 갖고 있는 문제(열망)을ㅇ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콘텐츠를 잠재고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 러닝슈즈 기업을 예로 들면, 사람들이 러닝슈즈를 구매하는 이유는 건강해지고 싶어서다. 이 때문에 해당 기업이 잠재곧객들에게 제공하는 콘텐츠는 '사람들이 건강해지는 방법' 과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가령 '서울에서 뛰기 좋은 10곳' '몸을 가꾸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다. 이런 콘텐츠를 본 잠재고객들은 건강을 위한 동기부여를 받고, 건강해지기 위해 필요한 러닝슈즈를 사야 한다는 마음이 들게 된다. 

3. 신뢰 


- 기업에 대한 신뢰가 있어야 한다. 기업을 신뢰하면 해당 기업이 선보이겠다고 말하는 제품과 서비스 역시 신뢰하게 된다. 기업에 대한 사람들의 신뢰는 제3자 검증을 통해 시작된다. 사람들이 신뢰하는 미디어, 인플루언서 등을 통해 기업에 대한 개인의 신뢰가 처음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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