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대방 스트레스 반응 알아채기 |
스트레스 반응 알아채기 위한 방법 8가지
- 진정시키고자 하는 비언어 행동을 발견하고, 그 사람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면 몇 가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1. 진정시키는 행동이 일어나는 때를 알아야 한다
- 이런 몸의 신호를 발견하기 위해서 노력한다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2. 개인의 성격에 따라 진정시키는 기준선을 설정
- 사람마다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기준선을 설정해 놔야 한다. 그러면 진정시키는 행동의 증가나 강도의 차이를 알아차릴 수 있다.
3. 진정시키는 행동의 원인을 생각해 본다
- 누군가가 진정시키는 행동을 하면, "저런 행동을 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생각해보자. 상대방이 뭔가에 대해 불편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인식했다면, 비언어 정보를 수집해서 그것이 무엇인지 찾아내야 한다.
4. 진정시키는 행동은 대개 마음을 가라앉히려고 할 때 드러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 진정시키는 행동은 대부분 스트레스를 받은 사람이 마음을 가라앉히려고 할 때 드러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누군가가 진정시키는 행동을 하고 있다면, 그 전에 스트레스를 주는 사건이나 자극이 있었고,
그 사건이나 자극이 진정시키는 행위를 일으킨 원인이라고 가정해 볼 수 있다.
5. 행동과 스트레스 요인을 연결해서 파악
- 진정시키는 행동과 그것을 초래한 스트레스 요인을 연결해서 파악할 줄 알게 되면, 상대방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다.
6. 특정 상황에서 상대의 생각이나 의도를 더 잘 알기 위해 미리 테스트를 해 본다
- 상대의 생각이나 의도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그리고 그것이 그에게 스트레스를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간단한 테스트를 해본다.
7. 상대가 몸의 어느 부분을 진정시키는지 주목
- 이건 매우 중요하다. 스트레스가 클수록, 얼굴이나 목을 만지는 정도가 더 심해지기 때문이다.
8. 스트레스 정도가 클수록 진정시키는 행동도 커진다
- 스트레스나 불편함이 클수록, 진정시키는 행동이 뒤따를 가능성도 커진다.
- 진정시키는 행동은 편안함과 불편함을 평가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진정시키는 행동은, 변연계 반응의 증거가 될 수 있으며, 감정 상태와 진정으로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에 대해 많은 것을 보여준다.
어쩌면 비언어 행동을 탐지하고 해석하는 것을 쉬운 일로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사람의 보디랭귀지에는 보다 미묘하고, 그래서 발견하기 어려운 행동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변연계 뇌가 몸에서 이끌어내는 분명한 행동과 미묘한 행동 모두에 집중해야 한다.
꾸준히 연습한다면, 복잡한 길을 건너기 전에 좌우를 모두 살펴보듯이 자연스럽게 해석할 수 있다.
관련 글: 상대 몸짓으로 속마음 읽는 방법
관련 글: 인간의 본능은 변화를 거부한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