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글을 읽게 만드는 비법

 

내 글을 읽게 만드는 비법 

읽게 만드는 비결


- 폭넓은 지식과 소양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자신이 몸담고 있는 기업의 상품과 비즈니스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을 쌓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이제부터 소개할 건 히트 상품을 만드는 문장 기법을 이해하고, 비즈니스가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노하우다. 

10가지 '원칙'이 있다. 모두 마케팅 문장술을 이해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들이다. 원칙들은 처음에는 잘 이해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패턴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되면 뛰어난 문장력을 키울 수 있다. 


카피라이팅을 예로 들지만, 이 테크닉들은 비즈니스와 관련된 모든 문장력, 즉 홍보, PR, 프레젠테이션에 활용할 수 있다. 


광고에서 각가의 '요소'가 지닌 '일반적; 역할의 정의


- 헤드라인 : 시선을 끌어야 하고, 서브 헤드라인을 읽게 만들어야 한다. 

- 서브 헤드라인 : 약간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헤드라인에 설명을 덧붙인다. 

- 사진과 그림 : 주의를 끌고 상품을 보다 선명하게 보여준다. 

- 캡션 : 사진이나 그림을 설명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부분을 읽는다. 


- 본문 카피 :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핵심적인 내용을 담는다. 

- 부제 : 카피를 세분화해서 거부감을 줄인다. 

- 로고 :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의 명칭을 표시한다. 

- 가격 : 값이 얼마인지 표기한다. 

- 주문 방법 : 쿠폰, 무료전화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말미에 넣는 경우가 많다.

- 레이아웃 : 각각의 구성 요소가 효과적으로 보이도록 디자인해서 정리한다. 




- 각 요소와 역할을 이해했다면, 이제부터는 요소들에 공통되는 한가지 목적이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그것은 지극히 중요한 목적이며, 마케팅 글쓰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테크닉이다. 


이 광고를 본 고객은 먼저 오른쪽 윗부분에 있는 사진이 눈에 들어 올 것이다. 그런 다음 헤드라인과 서브 헤드라인을 읽고, 주문용 무료전화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전체적으로는 레이아웃을 살펴보기도 하고, 간간히 배치된 부제들, 

그리고 서체나 인쇄의 매력을 느낄지도 모른다. 문안에서 고객의 관심을 끌 만한 요소는 많다. 그러나 히트 상품을 만들기 위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원칙은 다음과 같다. 


원칙 1   '첫 문장을 읽게 만들어라'


- 광고의 모든 요소는 오직 이 한 가지 목적 때문에 존재한다. 이 원칙은 어떤 글쓰기에도 해당되는 원칙이다.  "광고의 모든 요소들은 본문 카피의 첫 문장을 읽게 만든다는 오직 그 한 가지 이유 때문에 존재한다"

 일단 각각의 요소에는 첫 문장을 읽게 한다는 공통된 목적이 있다는 말에 집중해야 한다. 서브 헤드라인의 가장 중요한 사명은 첫 문장을 읽게 만드는 데 있다. 만약 누군가가 "광고에서 회사의 로고를 넣는 목적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고 했을 때도, 

"본문 카피의 첫 문장을 읽게 만드는 일" 이다. 로고가 본문 카피 첫 문장을 읽게 만든다고?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곧 알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원칙을 항상 염두에 두고 글을 쓴다면, 놀라운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다. 


일단 속는 셈 치고 이 원칙을 믿어보기 바란다. 나중에 이 원칙이 사실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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