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위기 탈출 방법, 성공한 기업들의 '피벗' 사례

 

스타트업 피벗 사례 

피벗에 성공한 스타트업 사례 


- 스타트업은 끊임없는 변화 속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유튜브도, 인스타그램도, 당근마켓도 처음부터 성공한 게 아니었다. 모두가 사업 방향을 바꾸는 '피벗(Pivor)'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다. 

피벗 이란?

- 기업이 시장 변화에 맞춰 사업 방향을 전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기존 서비스가 실패했을 때, 새로운 기회를 찾아 전환하는 전략이다. 

유명 기업들의 피벗 사례

1) 유튜브: 원래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였으나, 동영상 공유 플랫폼으로 변경

2) 인스타 그램: 위치 기반 소셜 앱에서 사진 중심 SNS로 전환

3) 당근 마켓: 판교 직장인 중고거래 앱 -> 지역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확장 


성공적인 스타트업의 피벗 유형


1) 전략적 전환 (비즈니스 모델 변경)

- 기존 사업을 접고 완전히 새로운 모델을 도입 

예) 서울로보틱스: 자율주행 SW 개발 -> BMW 물류 자동화 솔루션 기업 

2) 고객 맞춤형 피벗 

- 같은 타깃을 유지하되, 고객이 원하는 기능으로 변경

예) 이드림: 장애인 취업 앱 -> 기업과 구직자를 연결하는 고용 플랫폼 

3) 줌인/줌아웃 (사업 범위 조정)

- 특정 기능에 집중하거나, 반대로 서비스 범위를 넓힘

예) 당근 마켓: 중고거래 앱 -> 지역 기반 커뮤니티로 확대 


피벗의 핵심 조건 


1) 시장 요구 분석: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을 명확히 파악하기 

2) 빠른 실행력: 새로운 방향으로 즉각적인 변화 시도 

3) 기존 사업에 대한 미련 버리기: '매몰비용의 함정' 에서 벗어나기 

4) 팀원 및 투자자 설득: 변화에 대한 공감대 형성 



피벗, 스타트업의 필수 생존 전략이다 


- 변화하는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고객이 원하는 방향으로 과감하게 움직여야 한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