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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중심 회사 |
고객 중심 회사 만드는 방법
1. 올바른 질문을 해라
- 경영자는 올바른 질문을 해야 한다. 올바른 질문이란, "고객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같은 것이다.
2. 새로운 화폐를 확보하라
- 기업은 플랫폼에서 대단히 가치 있는 것을 얻는다. 바로 고객의 행동에 관한 데이터다. 이는 오늘날 새로운 화폐가 되었다.
3. 자신의 경쟁자가 되어라
- 아마존은 새로운 개발에 착수할 대 언론 발표부터 한다. 보통은 언론 발표를 무언가가 끝나는 시점에 하는 것과는 반대다.
- 직원에게 언론 발표문을 작성하게 하라. 언론 발표를 전제로 보도 내용을 작성해보면, 애매모호한 생각과 행동을 분석하고 지워버릴 수 있다.
4. 미래의 어느 날을 미리 상상하라
- 언제나 처럼 우리의 모든 일상을 연결해서 수익으로 바꾸는 기업이 존재할 것이다. 상상력을 발휘하라!! 앞으로는 직접적인 제품 판매보다는 연결성으로 더 큰돈을 벌 수 있다. 서비스가 세상을 잡아먹고 있다.
만반의 준비를 갖추지 않은 사람은 잡아먹히고 말 것이다.
5. 만드는 자가 아니라 연결하는 자가 승리한다
- 제조하는 자가 아니라 '연결된' 자가 승리한다. 자동차가 끊임없이 이동성을 위한 디지털 서비스 제공 플랫폼으로 발전하는 것과 비슷하다. 핵심 질문은 이것이다.
지금까지 우리 회사의 강점은 무엇이었는가?
6. 회사의 강점에 주목한다
1) 발견(Discover)
- 우리가 경험한 성공적인 고객 중심 사례들은 어떤 것들인가?
2) 정의 (Define)
- 디지털화와 관련해서 이상적인 고객 중심 경영은 어떤 형태를 뛸 것인가?
3) 구상(Design)
- 어떤 구체적인 단계를 밟아야 하는가?
4) 전달 (Deliver)
- 누가, 무엇을, 언제, 누구와 함께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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