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면의 평화 찾기 |
내면의 평화를 찾기 위한 21가지 방법
1. 일주일에 한 번은 꼭 나를 위한 시간을 갖는다
- 어떤 형태인지는 상관이 없다. 온전한 나, 나의 기분, 나의 행복만 을 위한 시간을 꼭 갖는 것이 중요하다.
2. 사랑하는 사람의 사진을 본다
- 사진을 봤을 때 내 마음의 편안함을 주는 사람이나 떠올렸을 때 편안함을 주는 순간이 있을 것이다. 그걸 생각하는 것 만으로도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다.
3. 불안감이 느껴지면 잠깐이라도 나가서 걷는다
- 불안함이 있던 공간에서 벗어난다는 것 자체로도 리프레쉬 되기 때문에 우울하거나 복잡한 기분이 한결 나아진다.
4. 있는 그대로 내버려두는 연습
- 남 걱정이나 신경 쓰이는 일, 사람에게 화나는 일이 있을 때 그냥 적당한 거리를 두고 내 감정을 바라본다는 느낌으로, 내버려 두는 연습을 하면 좋다.
5. 클래식 들어보기
- 무거운 클래식이 아니더라도, 디즈니, 지브리 OST처럼 가볍고 캐주얼한 클래식도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어준다. 유튜브의 명상 음악을 듣는 것도 좋다.
6. 머리가 복잡할 때는 글쓰기
- 내 생각과 감정을 글로 옮기다 보면 복잡함이 한결 가볍게 정리가 된다. 잘 쓸 필요도 없고, 그냥 나를 다독인다고 생각하고 되돌아 보자.
7. 쉴 때는 그냥 푹 쉰다
- 머리 속은 복잡한데 몸만 쉰다고 해서 쉬는 것이 아니다. 쉬기로 결정했다면, 걱정을 미루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푹 쉬어야 한다.
8. 자연의 풍경을 보거나 소리를 듣는다
- 바다나 숲 같은 광활한 자연을 보면 생각이 정리되고, 감정이 한결 정리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여의치 않으면 컴퓨터로 사진이라도 보면 좋다.
9. 내 문제를 객관적으로 본다
- 친구 고민 상담 해준다고 생각하고 내 문제를 결론을 내려본다. 한 발짝 물러선 상태에서 감정 개입을 덜한 상태로 생각할 수 있다.
10. 진짜 혼자만의 시간 갖기
- 가끔 혼자 공원 산책, 커피숍, 방 안 어디든 마음 가는 곳에서 시간을 보내면서 인간관계에서 잠시만 벗어나 본다.
11. 순간적으로 화가 났을 때는?
- 상대에게 그 즉시 떠오르는 말을 내뱉지 않는다. 상대를 보지 않고, 3번 필터링 돌렸을 때 나오는 말을 한다. 한 번 내 입 밖으로 나간 말을 다시 돌이킬 수가 없다.
12. 방 청소, 책상 정리 하기
- 아무 생각 하지 않고 청소에 집중하다 보면, 복잡한 감정도 함께 정리 되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된다.
13. 과거에 대해 후회하지 않는다
- 큰 우울 감 중 하나는 과거에 대한 자책에서 온다. 그 과거조차 그 당시의 자신이 했던 최선의 선택이었음을 받아들이고 잊어야 한다.
14. 집중하지 못하고 기분이 널뛸 때
- 최근에 겪거나, 내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을 떠올려 본다. 현재 삶에 집중하는 데 충분한 힘이 되어줄 수 있다.
15. 모든 걸 이해하려고 애쓰지 말자
- 모든 걸 다 이해하려고 하다가는 내 감정만 소모된다. 가끔은 내 위주로 상황을 받아들이고, '그럴 수 있지' 라는 마음으로 넘기고 신경 쓰지 말자.
16. '망하면 뭐 어때' 자세
- '다 잘 될 거야' 같은 막연한 긍정보다는, '망하면 뭐 어때' 하는 릴렉스가 더 효과가 좋다. 일은 실패해도 그 경험은 남아서 나중에 더 나은 방법으로 시도할 수 있다.
17. 타인의 눈치를 안 보는 연습
- 남 눈치 보느라,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못하면 자꾸 이상한 것을 하게 된다. 알게 모르게 내 속의 분노와 자책을 만들게 된다. 일명 '껄무새'가 되지 않으려면 내가 맞다는 생각이 들면 시도하자.
18. 답 없는 문제는 가볍게 넘긴다
- 답이 없어서 못 푸는 건데, 생활을 하다가 문득 문득 떠오르면 내 기분만 상한다. 그냥 머리 속에서 지우고 버리는 게 정답이다. 내가 현재 할 수 있는 것은 하지만,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그냥 할 수 있는 것을 하자.
19. 밤낮은 바뀌면 안된다
- 힘들 때 밤낮이 바뀌면 더 힘들고, 감정은 더 널 뛰게 된다. 남들 잘 때 자고, 일어날 때 일어나서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한다.
20. 자신에게 대접하기
- 나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다. 나에게 맛있는 음식을 대접하고, 예쁜 옷을 입히고, 좋은 걸 보여주고, 사랑해 줘야 한다. 스스로를 돌볼 줄 알아야 한다. 그 무엇도 내가 없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
21. 혼자 고민하지 말자
- 고민이 있다고 혼자 문 닫고 끙끙 거리는 건 문제를 더 악화 시킬 뿐이다. 고민은 나누어서 타인의 시선으로 바라보게 되면, 큰 문제가 아닐 수 있다.
관련 글: 마음에 와 닿는 말 모음
관련 글: 터닝 포인트를 만드는 4가지
관련 글: 기억력을 높이기 위한 수면 시간
댓글 쓰기